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 문제/Leetcode

[Leetcode] 2300. Successful Pairs of Spells and Potions

by 햄과함께 2023. 4. 8.
320x100

문제 : https://leetcode.com/problems/successful-pairs-of-spells-and-potions/description/


spells와 potions이라는 길이가 각각 n과 m인 두 개의 양의 정수 배열이 주어집니다. 여기서 spells[i]는 i번째 주문의 강도를 나타내고, potions[j]는 j번째 물약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주문과 물약의 강도를 곱한 값이 success 이상이면 성공적인 것으로 봅니다.

각 주문에 대해 성공적인 값을 이룰 수 있는 물약과 주문 pair 수를 나타내는 배열을 구하세요.


그리디 문제입니다.

먼저 spells와 potions를 정렬해야 하는데, 구하고자 하는 배열은 각 spell에 대한 값을 원하므로 spells는 해당 값의 인덱스를 같이 저장하는 배열을 만들어서 값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해줍니다. potions는 내림차순 정렬합니다.

 

문제의 예제 1번으로 한 번 해보겠습니다.

spells = [5, 1, 3]
potions = [1, 2, 3, 4, 5]
success = 7

 

[그림 1]

정렬하면 [그림 1]과 같아집니다.

spells의 origin index는 나중에 정답 배열을 만들 때 정답 배열의 갱신할 인덱스 입니다.

 

이제 spell * potion 연산 값과 success를 비교해갈텐데. 

spell은 오름차순 정렬해놨기 때문에 작은 값부터 탐색해나가면 이후에 탐색하는 정답 pair 수는 이전보다 같거나 크게됩니다.

(spell[i-1] <= spell[i] 이기 때문)

 

potion은 큰 값부터 탐색해나갑니다. 그리고 현재 탐색 중인 spell 값으로 불가능한 가장 큰 지점을 찾아 탐색해나갑니다.

potion[i-1] >= potion[i] 이기 때문에 potion[i-1] * spell < success 이 불가능하다면 potion[i] * spell < success 또한 불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다음 spell 을 탐색한다면 곱의 결과가 커지게 되므로 불가능했던 pair도 가능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탐색했던 인덱스를 다시 증가시키면서 갱신하면서 정답을 구합니다.

 

설명한 대로 [그림1]의 예제로 직접해보겠습니다.

spell = 1
spell = 3
spell = 5

불가능한 인덱스를 찾았으면 가능한 pair 수 또한 구할 수 있습니다.

탐색에 드는 시간은 O(N + M) 입니다.

 

시간복잡도는 정렬에 소요되는 시간인 O(NlogN + MlogM). 


소스코드 : https://github.com/fpdjsns/Algorithm/blob/master/leetcode/medium/2300.%20Successful%20Pairs%20of%20Spells%20and%20Potions.cpp

(코드의 potion 배열은 구현의 용이성 때문에 정렬은 오름차순 정렬 후 큰 값부터 탐색해갔습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