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 문제/Leetcode

[Leetcode] 838. Push Dominoes

by 햄과함께 2022. 9. 28.
320x100

문제 : https://leetcode.com/problems/push-dominoes/description/

 

배열을 하나 만들어서 문자열 길이만큼 0을 채운다.

이 배열에 L이라면 음수를, R이라면 양수를 채울 것이다. '.' 인 경우는 0.

'L', 'R'을 만나서 배열을 갱신할 때 시작점과 얼마나(인덱스) 떨어져 있는지 저장한다.

문자가 'L'이라면 왼쪽으로 가면서 -1, -2, -3 … 이런식으로 다음 문자를 만날 때까지 채워준다.

'R'이라면 오른쪽으로 가면서 1, 2, 3 … 을 다음 문자를 만날 때까지 채워준다.

문자가 있는 부분은 양수나 음수로 적절히 채운다. 나는 L은 '-1', R은 '1'을 채워줬다.

주의할 점이 2가지 있다.

 

1. "R . . . L"

이 경우 정답은 "R R . L L"이 된다.

위의 알고리즘대로 채우면 처음에는 "1 1 2 3 0" 이 채워진다. ("R R R R .")

다음 L을 탐색하면서 채우면 "1 -3 -2 -1 -1"이 된다. ("R L L L L")

정답과 다르다.

배열에는 도미노의 시작점과의 거리를 저장했으므로 만약 기존 배열에 존재하는 값과 더하려는 값의 합이 0이라면 좌우 대칭으로 R, L이 존재한다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그 합이 0인 경우 배열 값을 0으로 만들고(.) 그 이후는 탐색하지 않는다.

이렇게 갱신한 배열은 "1 1 0 -1 -1"("R R . L L")이 된다.

 

2. "R . . L"

이 경우 정답은 "R R L L"이 된다.

1번 알고리즘대로 채우면 처음에는 "1 1 2 0" 이 채워지고 ("R R R .") L을 탐색하면서 채우면 "1 -2 -1 -1"이 된다. ("R L L L")

L을 채울 때 합 0이 나오지 않아서 끝까지 채워지게 되는 것이다.

배열에 이미 값이 있는 경우(0이 아닌 경우) 더하려는 값과 비교해보자.

위의 예시에서 2번째 인덱스를 보자. "R R R ." = "1 1 2 0", "R L L L" = "1 -2 -1 -1"

2번째 인덱스를 더하면 -1이 된다. 이는 R보다 L이 더 멀리서 시작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더 가까이에서 시작된 R이 정답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조건을 하나 더 추가하여 값이 이미 있는 경우 그 값과 갱신하려는 값을 비교해서 더 멀리서 시작된 경우로 갱신하고자 하는 경우 갱신을 그만둔다.

 

문자열을 탐색하면서 배열을 완성시켰을 때, 해당 배열을 앞에서부터 탐색하면서

0인 경우 '.' 양수인 경우 'R' 음수인 경우 'L'을 정답 문자열에 채워나간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