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THUB

[GITHUB] Repository 생성 ~ Git clone 까지

by 햄과함께 2018. 11. 28.
반응형

깃허브 레파지토리 생성을 위해 깃허브 페이지(https://github.com/)로 이동한다.



로그인을 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을 클릭 > Your profile 클릭.


Repositories 클릭.


New 버튼 클릭.

생성할 레파지토리의 정보를 적는다.

Repository Name : 생성할 레파지토리 이름. 프로젝트 이름을 적으면 된다.

Description : 간단한 설명을 적으면 된다. (선택사항)

Public : Private은 아마 유료일 것이다. Public 으로 생성하면 다른 사람들도 해당 레파지토리를 볼 수 있다. 공짜 레파지토리를 위해 Public 체크.

README : 이걸 체크하면 레파지토리 생성시 README.md 파일을 생성해준다. 해당 레파지토리를 들어왔을 때 "이걸 읽어라"라는 파일. gitignore은 깃이 관리하지 않을 파일들의 정보를 저장하는 곳. license는 라이센스 정보를 선택하는 곳인데 이부분은 각자가 생성할 레파지토리의 정보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저는 일단 둘 다 None으로 생성함.

모든 정보를 입력했으면 Create repository 버튼을 눌러 레파지토리를 생성한다.


레파지토리가 생성되었다.

README.md 파일은 레파지토리 이름과 설명에 적었던 내용으로 자동생성해준다.

git clone을 위해 Clone or download 버튼을 클릭하고 해당 링크를 복사해준다.



cmd 창에서 git clone을 하는 방법은 원하는 폴더 위치로 이동하여 git clone 명령을 실행해주면 된다.

만약 로컬에 git이 아직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gi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https://git-scm.com/downloads 링크에서 git을 설치해준다.)


git clone [복사한 레파지토리 링크]


clone한 폴더 위치로 이동해보면 레파지토리 이름으로 폴더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위치에서 git 명령어를 통해 레파지토리를 관리할 수 있다.



sourcetree로 git clone하는 방법은 우선 소스트리에서 Clone 버튼을 누른다.


소스 경로 / URL 부분에 복사한 레파지토리 링크를 붙여넣기 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정보들이 자동 생성된다. 파일 저장 위치를 사용자\Documents로 자동 세팅되는데 원하는 경우 바꾸면 된다. 저는 일단 디폴트 값으로 진행.

클론 버튼을 눌러준다.



소스트리에서 깃 클론이 끝났다. 해당 저장소에서 소스트리가 제공해주는 UI로 레파지토리를 관리할 수 있다.

반응형

태그

댓글0